원룸 모기 퇴치, 어디서 들어온건지?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꾸러미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낮기온이 30도 까지 올라가고 있는 한 여름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불청객이 바로 모기입니다. 모기는 방충망 구멍까지 막아도 도대체 어떤 경로로 모기가 유입되는지 정말 신기할때가 많아요. 특히 원룸의 경우는 창문을 다 닫고 에어컨만 켜도 새벽에 모기가 들어와서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경우가 많았어요. 저도 원룸에 살때 여름 모기로 밤잠 설치고, 모기 물려서 피부는 가렵고 정말 여름동안 일상생활이 엉망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도대체 원룸 모기는 어디서 들어오는걸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룸 자취방 모기 퇴치법과 도대체 원룸 모기가 어디서 들어오는지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포스팅은 필자의 경험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목차◆

1. 모기가 좋아하는 환경은?

2. 원룸 모기 유입경로는?

3. 원룸 모기 퇴치법?

 


 

1. 모기가 좋아하는 환경은? 

 

 

모기는 다소 습하고 고여 있는 물을 좋아하며, 대부분 종류의 원룸 모기는 고여있는 물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습니다. 집안 곳곳에 물이 고여있는곳이 없는지 잘 살펴보세요. 특히 세탁실, 베란다처럼 물을 자주 쓰는 곳이나 화분이 많다면 물받이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자주 비워줘야 됩니다. 원룸 모기가 서식하고 알을 부화하지 못하도록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해야됩니다. 

 

◆모기는 실내 기온이 25도 일때 가장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그래서 쌀쌀한 초 가을 날씨에 원룸 모기가 외부가 너무 추우니 실내로 들어옵니다. 일본뇌염환자 발생률도 보통 초가을인 9월 ~ 10월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모기의 촉수는 호흡시 내뿜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하는 역할은 합니다. 따라서 일반 성인보다 호흡량이 많은 어린이 또는 비만인, 체격이 큰 사람이 모기가 더 잘 물리는것입니다. 그리고 일반 여성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고 기초 신체 체온이 일반인보다 높은 임산부가 모기에게 공격을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모기는 시각 대신 후각이 발달하므로, 사람의 땀 냄새, 발냄새를 잘 맡아서 꼭 잠자기전에 샤워를 하고 자야됩니다.  모기는 '카복실산' 성분이 다량 함유된 사람의 체취를 선호하는것으로 알려졌으며, 암모니아와 옥테놀 성분이 들어있는 땀 냄새를 좋아해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모기에 취약합니다. 

 

◆그 밖에도 모기는 혈액형 O형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혈액형 O형은 지방이 많아 모기한테 좋은 영양분이 되기 때문입니다. 모기는 빨간색과 검은색을 좋아하며, 여름에 야외활동시 빨간색, 검은색 옷을 피하는것이 좋겠죠^^ 

 

 

2. 원룸 모기 유입경로는? 도대체 어디서 모기가 들어오는지?

 

 

◆화장실 하수관/배수구  

 

원룸 건물의 경우 옆집, 위층, 아래층 하수구가 연결된 경우가 많아 다른집의 모기가 우리집으로 넘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화장실 또는 싱크대에는 물을 많이 쓰는 장소이기에 화장실 하수구에서 모기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가끔은 화장실 환풍기를 통해서도 모기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다이소 가면 하수구 트랩이라고 모기도 차단할 수 있고, 하수구 냄새도 막을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화장실 또는 싱크대 물을 수시로 닦아주세요. 집안에 고인 물이 없도록 하세요. 

 

 

◆방충망

 

베란다 방충망이 찢어질 경우나, 베란다 하단에 물 빼주는 역할을 하는 물구멍으로 모기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글을 보니 미세 방충망 틈 사이도 비집고 집안으로 모기가 들어올 때도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에 저희집에는 큰 파리가 들어왔던데, 집안을 구석구석보니 뒷베란다 방충망이 찢어져 있었더라구요. 더 뜨거운 여름이 되기전에 미리 방충망을 점검하세요.  오래된 원룸일 경우, 방충망 또는 오래 되어서 방충망을 통해서 원룸 모기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현관문/ 출입문 

 

방충망도 모두 수리했고, 하수구도 막아두었는데도 모기가 새벽에 들어왔다면, 분명 외출시, 출퇴근시 문을 여닫으면서 현관문을 통해서 모기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룸 고층에 살아도 똑똑한(?) 모기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옵니다. 출퇴근시 현관문을 열고 닫을때, 모기가 있는지 한번 체크하시고 문을 살짝 열고 빠르게 집안으로 들어오던지, 또는 출입문에 모기기피제 또는 살충제, 에프킬라를 두고 출입문을 닫을때 한번씩 뿌려주세요.  모기 들어오는 유입 경로 중 가장 많은 장소가 바로 현관문 같아요. 

 

 

◆벽걸이 에어컨 배관

 

이곳은 의외의 장소인데요,  현관문, 하수구, 방충망을 모두 차단했는데도 모기가 침입했다면 분명 벽걸이 에어컨 배관을 통해 들어왔을것입니다. 에어컨은 실외와 내부를 연결하는 배관이 있기 때문에 모기가 배관을 통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실내기에서 물빠지는 배관 또는 벽 또는 천장에 뚫은 에어컨 구멍을 통해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막아서 모기 유입을 차단시켜야 됩니다. 

 

 

3. 원룸 모기 퇴치법은?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을 생각해보자면, 오래된 아파트, 오래된 원룸 경우에 더 모기가 많았고, 위의 다양한 모기 유입경로를 모두 막았어도 모기는 꼭 한두마리정도는 있었던 것 같아요. 살고 있는 원룸 또는 아파트가 숲 근처라면 더 심했어요. 왜 오래된 건축물일 수록 모기가 많은지 생각해봤더니, 배관이 오래되어서 그럴 가능성이 높을것 같아요. 그리고 신축 아파트 경우 아파트빌딩 전체에 해충 및 벌레 대비 소독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지만, 오래된 원룸 경우는 원룸 전체 빌딩에 대한 소독을 하지 않고 있어서 유독히 원룸 모기 퇴치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 주위 지인을 봐도 지금까지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가 올해 초 혼자 자취방에서 살면서  초파리 및 모기를 대면하게 되어서 지금까지 부모님이 알아서 모기를 퇴치해주었는데 이젠 본인 스스로 모기 퇴치를 해야되니 난감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 나름대로 원룸 모기 퇴치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00% 모기 퇴치는 어렵겠지만,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모기장 사용, 잠자기전 샤워하고 자기, 방충망 물구멍, 보수 테이프 붙이기 등 이미 알고 있는 원룸 모기 퇴치법은 기록하지 않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실듯해서요^^

 

 

 

◆선풍기 틀고 자기 

 

 

 

모기가 가장 공격하기 좋은 시간대는 바로  사람이 잠을 자고 있을때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모기가 좋아하는것이 사람의 체취인데, 사람이 잠을 자고 있으면 움직이지 않으니 공격하여 피 빨아먹기 좋죠. 그래서 날씨도 덥기도 하니 잠을 잘때 선풍기를 틀고 자면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 체취나 이산화탄소가 분산되기 때문에 모기에 덜 물리기도 합니다. 저도 이 방법을 자취생활할때 가장 많이 써봤는데, 효과 좋았어요. 

 

 

 

◆모기가 싫어하는 아로마 향

 

 

 

모기는 계피, 라벤더, 시나몬, '유칼립톨' 성분을 싫어한다. 코코넛 향에도 모기가 접근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모기를 피하고 싶다면 유칼립톨 성분이 다량 함유된 유칼립투스, 티트리, 로즈메리 향이나 코코넛 향 제품의 아로향 제품을 사용해볼것을 추천드립니다. 밤에 아로마 향을 피우거나 또는 목욕할때 아로마 오일을 2~3방울 떨어드려 마지막 헹굼을 해보세요. 

 

 

◆하수구에 뜨거운 물 붓기

 

 

공동 원룸의 경우 모기 서식지는 하수구이며, 하수구를 통해 옆집, 앞집를 이동하며 산란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기 유충의 경우 살균제, 세정제, 또는 60도씨 이상의 뜨거운 물에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잠자기 전 

또는 주기적으로 화장실 하수구, 싱크대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세요. 모기 유충이 박멸할 것입니다. 

 

 

 

◆가정용 모기 퇴치기 사용

이미지 출처 : 쿠팡 가정용 모기 퇴치기

 

 

 

요즘 쿠팡이나 쇼핑몰에서 모기 퇴치기를 많이 사용한던데, 리뷰를 보며 모기 퇴치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모기 퇴치기의 원리는 모기가 좋아하는 불빛 근자외선으로 모기를 유인한 뒤, 전기로 감전 박멸 시키는것입니다.  불빛도 강하지도 않고 모기 감전 소리도 시끄럽지 않고 아침에 일어나면 모기들이 죽어있다고 하네요. 

전기 모기채보다는 더 효율적일것 같아요. 

 

 

원룸 모기 퇴치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모기 퇴치방법이 많군요. 여러분도 위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의 환경에 맞는 원룸모기퇴치법을 시도해보시고, 엥엥 거리는 모기로 부터 벗어나서 편안한 여름밤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원룸 모기 퇴치 방법, 유입 경로, 어디서 모기가 들어오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